코박(CBK) 2024 로드맵

코박
6 min readJan 16, 2024

안녕하세요, 코박입니다.

언제나 코박토큰 생태계 활성화 및 웹3 기업으로 도약하는 길에 함께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2024년 새해를 맞아 2023년 하반기의 발자취를 돌아봄과 함께 2024년 로드맵을 발표합니다.

코박은 2023년 하반기 로드맵을 100% 달성했음을 알립니다. 2023년에 발표한 로드맵은 작년 2월 17일에 발표한 내용을 참고해 주세요.

(로드맵 바로가기)

(2023년 1,2분기 로드맵 달성 현황 바로가기)

2023 3Q

l 프리미엄 멤버십 서비스 도입

2023년 9월 27일 코박 멤버십 신청 이벤트 (공지사항 바로가기)

커뮤니티 강화의 일환으로 코박 유료 멤버십 서비스를 신규 런칭하면서 사용자 간의 밀도 높은 관계를 추구하였습니다. 멤버십에 가입한 사용자들은 커뮤니티 활동에 따른 추가적인 보상 획득이 가능하고 CBK를 활용하며 멤버십 가입이 가능하게 구축하면서 토큰 이코노미 확장에 기여하였습니다.

향후 추가 진행 예정인 서비스 개발 및 제공 시에도 코박 멤버십을 거쳐 진행하며 사용자들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겠습니다.

l 디파이 스테이킹 확장

스테이킹 확장 및 코박 Finance 백서 바로가기

코박은 사용자에게 탈중앙화된 금융(Defi) 시스템 기반으로 자산을 예치하고 보상을 받기 위한 프로세스 구축에 집중하여 코박 토큰 이코노미의 대대적인 업그레이드와 CBK Finance의 도입을 준비하였습니다.

또한 클라우드 DB 업데이트를 진행하여 서버 안정성을 높이는 데 집중하였으며 백서 2.0에 대한 설계를 진행하여 모든 투자자들에게 코박의 전략을 알렸습니다.

l 이더리움-폴리곤 CBK 브릿지 서비스 오픈

2023년 10월 13일 코박 앱 스왑 기능 오픈 (공지사항 바로가기)

코박은 서비스 고도화와 생태계 확장을 위해 CBK 네트워크를 변경할 수 있는 스왑 기능을 오픈하였습니다. 같은 메인넷 안에서만 가능했던 서비스를 이더리움과 폴리콘 네트워크의 크로스체인 스왑을 구축하면서 사용자들의 편리성을 강화하였습니다. 본 기능을 통해 사용자들은 더욱 편리하고 차별화된 웹3 환경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2023 4Q

l W2E 생태계 모델 확장

2023년 10월 20일 크립토 기자단 모집 (공지사항 바로가기)

코박은 사용자들이 글을 작성하고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W2E 생태계 모델 확장의 일환으로 ‘크립토 기자단’을 모집하였습니다. 가장 빠르고 정확한 투자 뉴스를 전달하기 위해 앞장서는 크립토 기자단은 전 세계 이슈를 전달하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보상 방식의 투명성을 높여 웹3 체계에 걸맞은 시스템을 구축하였습니다.

l 콘텐츠, 데이터 등 파트너십 확대

2023년 12월 8일 거래소 콘텐츠 서포터즈 모집 (공지사항 바로가기)

코박은 전략적 파트너십을 구축하고 글로벌 서비스를 확대하기 위해 세계적인 암호화폐 거래소에 상장하면서 파트너십의 초석을 다졌습니다. 특히 Bybit, Bitget, HTX 거래소에 상장하면서 거래소와 함께 공격적인 이벤트 및 혁신적이고 지속 가능한 측면의 콘텐츠를 생산하여 새로운 성장 가능성을 제시하였습니다.

l W2E 생태계 활성화를 위한 간담회 개최

2023년 12월 13일 ‘제3회 코박사 간담회’ 개최 (공지사항 바로가기)

코박은 다가오는 웹3 생태계 개척을 위해 새로운 사업영역 확대를 위한 간담회를 개최하였습니다. 주기적인 소통으로 블록체인 사업 전반에 대한 비전을 공유하고 커뮤니티 사용자를 대상으로 온라인 간담회를 진행하여 소비자 기호를 파악하는데 집중하였습니다.

더 나아가 글로벌 사용자의 의견을 반영한 편의성 개선 업데이트도 함께 진행하기 위하여 글로벌 AMA를 진행하며 10만 명 이상의 사용자들과 성공적으로 소통하며 내실을 다지는 데 집중할 수 있었습니다.

2024 Roadmap

코박은 이번 2024년에 CBK의 활용도를 높이기 위한 노력을 중점적으로 진행하고자 합니다.

따라서 백서에 명시되어 있는 CBK 파이낸스 구축을 위한 이중 토큰 시스템과 유동성 채굴 프로그램의 개발 및 출시에 집중할 예정입니다.

이외에도 현재 참여가 복잡한 IDO 서비스의 편의성을 높이기 위하여 CBKStarter 페이지 개편 및 IDO 절차 개선을 진행할 것입니다.

이외에도 글로벌 사용자 증대를 위한 글로벌 웹/앱 정식 출시 예정이며 커뮤니티 서비스 개선을 위한 다양한 개편들을 진행하겠습니다.

  • 글로벌 웹/앱 출시
  • CBK 이중 토큰 시스템 출시
  • CBK 유동성 채굴 프로그램 출시
  • CBKStarter 개편 및 IDO 절차 개선
  • 라이브 개편 등 다양한 코박 서비스 개선
  • 외부 프로젝트와의 파트너십 진행

글로벌 웹/앱 출시

코박은 2023년 4분기부터 글로벌 진출을 위한 준비를 진행해왔습니다. 전세계 유저들이 코박의 모든 기능을 이용할 수 있도록 1분기 내로 글로벌 웹 및 앱 출시를 진행하겠습니다.

CBK 이중 토큰 시스템 출시

현재 코박의 포인트로 사용되고 있는 CC를 토큰화하고, 현재 원화에 페깅되어 있는 CC를 CBK에 페깅하는 방식을 사용하여 CBK의 가격 변동성을 줄이고, 내부 경제를 보다 활성화하며 CBK의 유동성을 확보할 것입니다.

CBK 유동성 채굴 프로그램 출시

백서 V2에 명시되어 있듯, 코박은 CBK의 유동성 채굴을 위해 이중 토큰 시스템을 통한 토큰 페어링과 함께 다양한 유동성 공급자와 전략적 협력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또한 유동성 공급자가 유동성 풀에 자산을 스테이킹한 대가로 보상을 받는 디파이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출시하겠습니다.

CBKStarter 개편 및 IDO 절차 개선

IDO 활성화 및 사용자 편의성 증대를 위해 CBKStarter 페이지의 UI를 개편하고, 사용자들이 코박의 IDO를 보다 쉽게 참여할 수 있도록 현재의 절차를 개선하겠습니다.

라이브 개편 등 다양한 코박 서비스 개선 및 신규 콘텐츠 제공

코박이 제공하고 있는 커뮤니티를 포함, 다양한 서비스들의 질적 개선을 이루고 유저들이 코박에서 더욱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도록 신규 콘텐츠를 제공하겠습니다.

외부 프로젝트와의 파트너십 진행

코박은 2024년 서비스를 보다 풍성하게 만들기 위해 다양한 프로젝트들과 파트너십을 맺어 코박의 콘텐츠 가치와 CBK의 가치를 함께 높이겠습니다.

자세한 분기별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2024년 1Q

글로벌 웹/앱 정식 출시

CBKStarter UI 개편

2024년 2Q

이중 토큰 시스템 출시

외부 프로젝트와의 파트너십 진행

IDO 절차 개선

2024년 3Q

스테이킹 프로그램 출시

코박 서비스 개선 및 신규 콘텐츠 제공

2024년 4Q

코박 V2 서비스 품질 개선 및 안정화

코박은 올 한 해 CBK의 활용처를 창출하는데 집중하고, 사용자들은 CBK를 다양한 방식으로 활용하는 파이낸스 시스템과 커뮤니티 시스템이 공존하는 코박 플랫폼의 가치를 확인할 수 있을 것입니다.

블록체인을 활용한 투명하고 분명한 기회를 코박이 만들겠습니다.

CBK 프로젝트에 대한 따뜻한 응원과 관심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코박 팀 드림

--

--

코박

코박은 표현의 자유를 추구하는 크립토 커뮤니티입니다.